qtq80-ofl2Yb-1024x380.jpeg

About Us

소개 (Overview)

San Francisco Korean America History Museum

설립목적

‘샌프란시스코 한인역사박물관’은 SF-Bay Area를 중심으로 북미에 산재해 있는 독립운동사 및 이민사 자료의 수집은 물론 한인동포사회의 문화생활을 체계적으로 정리하고 보관하는 작업을 통하여 한국계 교포들뿐만 아니라 일반 미국 사회에 한국문화와 이민사의 발자취를 알리는데 뜻을 둡니다. 더 나가서 본 박물관은 현재 진행되고 있는 Bay Area한인들의 생활과 문화의 일면을 기록하여 과거와 미래를 연결해주는 문화적 매체의 역할도 합니다. 샌프란시스코는 한국과 첫 교류의 근원지 였고, 여러 곳에 역사적 흔적을 남긴 곳이나 이것을 아는 분들이 많지를 않습니다. 우리 후세들이 미국 땅에서 정체성을 갖고 자랑스럽게 살아갈 수 있도록 소중한 역사적 자료를 전수하고자 하는 박물관의 취지에 동참해주시기를 부탁 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소개

San Francisco와 Bay Area에 남긴 한국인의 자취를 찾고, 기록하고, 보전하는 작업을 시작한 것은 2014년입니다. “혼자 기억하면 옛 이야기이지만 함께 기억하면 역사입니다.” 샌프란시스코 한인역사박물관은 이러한 뜻을 갖고 일을 해왔습니다.

<샌프란시스코 한인역사박물관>은 현재 이사 13명, 자문이사4명, 고문 3명 그리고 다수의 자원봉사자들이 함께 일하고 있습니다. 이사 및 자문이사는 각계 전문인과 일반인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모두 자원봉사자들입니다.

현재 학계에서는 UC Berkeley 한국학 관련 교수들이 후원을 하고 있습니다.  

정은경 (이사장), 클레어유, 유형섭, 이정현, 정인경, 존허, 이종혁, 윤지해, 홍혜정, 정에스라, 조종애, 김난주, 전화영, 박미나

정요한, 유영경, 한선욱, 임미란, 이수미,

김동열, 김판겸, 김경년, 임미영, 차만재, 홍선표, 서해성

SFKAHM

SFKAHM

SAN FRANCISCO
KOREAN AMERICAN

HISTORY MUSEUM